




1. KOCIA의 원조 분야 구분에 도시개발이 별도로 들어가있지 않다는 점
2. 물관리, 교통, 산업, 재해예방 등등으로 분산되어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
3. JICA가 인프라 관련해서 지원을 많이 하고 있음
4. 국토교통부의 '국토교통 국제개발협력(ODA) 기본계획' 참고
5. 관심있는 SDGs 항목
- 11.3: 2030년까지 모든 국가의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화와 참여역량을 강화하고,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인간 정주 계획과 관리 증진
- 11.7: 2030년까지 특히 여성, 아동, 노인과 장애인을 고려한 포괄적이고 접근가능한 공공공간과 녹지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안전하고 보편적인 접근법 제공
- 11.a: 국가개발계획 또는 지역개발계획 강화를 통해 도시와 도시주변부 지역 및 지방과의 경제적, 사회적, 환경적 연계성 강화 지원
- 11.b: 2020년까지 통합, 효율적인 자원활용, 기후변화 저감 및 적응, 재난에 대한 회복력을 지향하는 통합정책과 계획이 반영되고 적용된 도시 및 정주지의 수를 증가시키고 센다이 체재의 후속논의에 발맞추어 모든 관리 수준에서 통합 재난위험관리 체제를 개발하고 실행
*참고:
방설아(2022), 국토·도시 ODA 통합전략 필요성과 추진 방향
홍나미(2017), 국내 도시개발 분야 공적개발원조(ODA) 사업의 방향성 : 지속가능개발목표(SDGs)와 KOICA 도시 마스터플랜 사례를 중심으로
2023 KOICA 대외무상원조 실적 통계
!! 제가 저 공부하려고 직접 만든 자료입니다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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잘 활용하셨다면, 댓글 남겨주심 너무 뿌듯할 것 같아요!!!!!!!!!!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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